2015년 6월 30일 화요일

Talk about Startup...

사람들이 말하는 스타트업, 투자, 그리고 그 속에 있는 사람들은 무엇이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게 되겠어?" 투자자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런게 되려면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직원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도대체 우리가 무얼 하고 있는 거지?" 그런데, 창업자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없던, 세상이 모르는, 세상을 바꿀수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창업자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없던, 세상이 모르는, 세상을 바꿀수 있는 일을 해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정말 훌륭한 일을 만들어낸 회사에 있음을 운좋게 생각해야해..." 투자자들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미래의 가능성을 직감적으로 인식하고 투자했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내가 그 회사는 이렇게 성공할줄 알았다니까..."
우리 회사는 아직 투자를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 회사 직원들은 무조건 우리가 성공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바꿀 것입니다." 우리 회사에 투자하려고 망설이시는 투자자 분들은 아직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무 큰 투자가 필요한 사업이예요.... 그래서... " 
그럼 작은 돈으로 큰 이익을 보시려는 당신들은 투자자인가요? 아니면 도박사인가요?
아니면... 저를 포함한 우리 회사의 성공을 믿는 사람들은 무엇인가요?
제가 이제까지 살아온 경험과 제가 이제까지 이끌어 온 기업들을 돌이켜볼 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싸고 좋은 제품을 만들어 주는 기업은 좋은 기업입니다(비싼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쟁사가 좋은 기업).
직원의 입장에서 월급을 많이주고 자유시간을 많이 주는 기업 그리고 내가 원할때까지 근무할 수 있는 기업은 좋은 기업입니다(근무 태도와 관련된 문제는 사회적 문제라고 생각하겠지요).
투자자의 입장에서 당장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다음 단계 투자에서 투자 원금보다 큰 돈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는 기업은 좋은 기업입니다(근거도 없고, 보장도 없는 리스크를 생각하면 라스베거스의 도박과 같은 확률일 수도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자의 입장에서 1)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은 세상을 바꿀 것이다, 2) 나는 나와 내 가족을 걸고 모든 것을 이 회사에 바치고 있다, 3) 직원들은 나와 우리 회사에 받아야 할 것들만 적어 놓고 있다, 4) 투자자들은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은 이해하지도, 이해하고 싶지도 않아한다, 5) 내 가족들은 나에게 무모한 짓을 하고 있다고 원망한다, 6) 친구들은 본래 이상주의자가 아닌데 안타깝다고 표현한다, 7) 사람들은 꿈을 쫏는 사람이라 부러워하지만, 자신은 저렇게 해서는 안된다는 레퍼런스로 삼고 있다.
참 재미있는 현상이지요?
결론적으로 아이템이 무엇이던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주들은 이 모든 것을 이겨낸 승리자들입니다. 그들은 현재 사회의 개척자(콜럼버스)입니다. 저는 그들에게 그리고 지금도 도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존경과 찬사를 보내는 바입니다.

댓글 1개:

  1. 콘텐츠가 사실적입니다. 당신이 제시 한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처리해야합니다.
    그 사람은 명확한 시야를 가져야한다.
    것은해야한다 Specifics
    약속을 지키라.
    가치가 있어야한다.
    아이디어 현실주의해야합니다. 비상주

    답글삭제